안녕하세요. 둠칫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주가 전망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부진 속에 잇단 악재를 겪고 있는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에 대한 주가 전망이 극과 극을 달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테슬라 주가에 끼어있던 거품이 빠지면서 회사가 파산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인 전망이 나오는가 하면 기술주로서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견해도 여전한데요.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2020년부터 테슬라 주식을 공매도해 온 헤지펀드 매니저 퍼 르캔더는 테슬라 주가가 14달러가 적정하며 향후 파산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그는 테슬라의 지난 1분기 인도량(38만 6천810대)이 시장 예상치를 크게 밑돈 것을 두고 "이것은 아마도 역사상 주식시장의 가장 큰 거품이었던 테슬라 거품의 종말이 진짜로 시작되는 것"이라며 "나는 실제로 회사가 파산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CNBC에 말했습니다. 위험성에 대해서 언급을 한 것이죠.
반면 한국에서 '돈나무 언니'로 불리는 투자가 캐시 우드는 최근 테슬라 주식을 더 사들이며 낙관론에 힘을 싣고 있는데요. 우드는 CNBC 인터뷰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2천 달러로 제시하며 "지금은 언덕을 향해 달려갈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드는 로보택시(무인택시)를 출시하려는 테슬라의 계획이 실행되면 2030년까지 최대 10조 달러(약 1경 3천481조 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몇 년 안에 전기차와 트럭이 모든 자동차 판매의 80%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테슬라가 턴어라운드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고 하네요.
테슬라 주가 분석
테슬라는 아시다시피 최근 몇 년 동안 주식시장에서 열광했습니다. TSLA 주가는 지난 한 해 동안 거의 10% 하락했지만 이 수치는 주가 상승에 비하면 사실 별거 아닌 수치입니다.
인상적인 최고점과 우울한 최저점의 어지러운 혼합은 보유 자산 가치의 변동을 목격한 투자자들에게 힘든 일이었습니다.
TSLA 주가는 실제로 2023년 연말 113.06달러에서 248.48달러로 120% 상승했지만, 2024년은 모두 내리막길을 걷고 있으며 주가는 연초 대비 32%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가격은 2021년 11월 4일에 달성된 회사 사상 최고치인 409.97달러보다 훨씬 낮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까 봐 설명하면 테슬라는 배당금이 없습니다.
테슬라 실적 발표
2024년 4월 말, Tesla는 1분기 총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213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차량 평균 판매 가격 하락, 차량 인도 감소, 부정적인 환율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EV보다 하이브리드를 우선시하면서 글로벌 EV 판매가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이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철회하고 있는 반면, 테슬라는 AI 인프라, 생산 능력, 슈퍼차저 및 서비스 네트워크, 신제품 인프라를 포함한 미래 성장에 투자하고 있으며 1분기에 28억 달러의 자본 지출을 지출했다고 테슬라 측에서는 밝혔습니다.
향후 차량과 관련된 회사의 가장 중요한 뉴스는 분석가와의 수익 회의에서 테슬라는 이전에 발표 한 2025년 하반기 생산 시작에 앞서 새로운 모델 출시를 가속화하기 위해 미래 차량 라인업을 업데이트했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또한 새로 도착한 직원이 현재 일정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더 저렴한 모델을 포함한 이러한 새로운 차량은 차세대 플랫폼의 측면과 현재 플랫폼의 측면을 활용할 것이며 현재 차량 라인업과 동일한 제조 라인에서 생산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 주가 하락 원인
테슬라가 1분기에 차량 납품이 감소했다고 보고한 후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생산이 중단된 2020년 이후 처음으로 연간 감소입니다.
2024년 1분기 총 납품량: 386,810
2024년 1분기 총 생산량: 433,371
Tesla의 차량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전분기 대비 12.5% 감소했는데, 이는 연간 인도량 감소 8.5%만큼 가파르지는 않습니다.
Tesla는 모델별 판매량을 밝히지 않았지만 Model 3/Y 자동차 412,376대를 생산하고 369,783대를 인도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다른 모델은 20,995대를 생산하고 17,027대를 납품했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에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422,875대의 차량을 납품하고 440,808대의 차량을 생산했다고 보고했습니다. Tesla는 2023년 4분기에 484,507대의 납품과 494,989대의 차량을 생산했다고 보고했습니다.
Tesla는 1분기에 수많은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홍해에서 화주들에 대한 후티 반군 공격으로 테슬라의 부품 공급이 중단됐고 베를린 외곽에 있는 독일 공장의 생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됐습니다. 또한, 환경 운동가들이 같은 공장 인근 인프라에 불을 지르면서 테슬라는 다시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중국에서는 테슬라가 BYD를 비롯한 국내 전기차 제조사들과 휴대폰 제조사 샤오미 등 신규 진입자들과 맹렬한 경쟁에 들어섰습니다.
미국에서는 소량 판매를 시작한 테슬라의 최신 모델인 사이버트럭(Cybertruck)이라는 각도 픽업에 대한 평가도 엇갈렸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테슬라가 일론 머스크의 보기 드문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인기가 높아질 분야에 투자하는 혁신적인 회사라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보다 저렴한 차량에 대한 전망도 환영받을 것이며 잠재적으로 더 많은 소유자가 될 수 있는 옵션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특히 전 세계 경쟁업체와의 경쟁을 고려하여 자동차 제조업체가 다시 한번 납품을 늘릴 수 있는지 여부도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 기간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집니다. 어느 정도의 혼란을 겪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면, 이는 귀하의 포트폴리오에 장기적인 좋은 투자 중 한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테슬라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모든 투자는 본인의 책임에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