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둠칫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용어인 헷지란 무엇인지? 어떤 형태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헷지란?
아마 주식을 하면서 많이 듣는 단어 중 하나일 텐데요.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투자법입니다. 경제 뉴스에서 리스크 헷지라는 말을 종종 들어보셨을 겁니다.
정확한 뜻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헷지(Hedge)란 영어 사전 상으로는 울타리를 칭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이러한 헷지란 투자자의 자산을 보호하는 의미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헷지란 울타리로 자기 자신의 자산을 보호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크스 헷지(Risk Hedge)란 말은 투자의 위험을 보호하는 대비책으로 주식을 매수할 때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채권이나 금 같은 안전 자산을 같이 매수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이렇게 이해가 안 되시면 투자에 있어 위험한 투자는 칼 그리고 헷지(Hedge)는 방패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헷지의 종류
헷지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환리스크 헷지
리스크란 불확실성을 말하는 것으로 변동 가능성이 있는 위험을 말합니다.
위험 요인으로는 금리변동, 원자재 가격변동, 환율변동 등이 있습니다. 환리스크 헷지란 여기서 환율변동에 대한 리스크 헷지를 말합니다.
보통 환리스크(foreign exchane risk)란 미래의 환율변동으로 인한 투자자(기업, 개인투자자)의 가치 변동 가능성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보다는 기업에서의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환리스크 관리란 환율을 예측해 사후 인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리 기법을 이용해서 환위험을 없애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환율의 변동요인은 시장기대, 각종 뉴스, 주변국 환율, 포지션 변동, 물가 수준, 생산성 변화, 교역조건 변화, 경상수지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환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위험관리를 하지 않는 기업의 경우 손익변동폭이 확대가 되어 손실이 낸 한계점을 벗어나게 되는 경우 부도, 파산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환경에서 환리스크 없이 활동하는 것이 회사 입장에서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헷지 펀드
헷지펀드란 레버리지를 이용해 최소환의 손실로 최대한의 이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헷지펀드는 투자자를 소수로 비공개로 모집해서 수익을 남기는 펀드로 리스크가 높고 정부의 규제가 적은 편입니다.
헷지펀드의 투자자는 개인도 있고 투자자들도 있는데 미국은 개인 투자자의 경우 정부가 요구하는 최소 소득 및 자산을 증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선물 헷지
선물이란 거래 당사자가 체결 시점에 정한 가격으로 장래 일정 기간 후에 거래소 거래 자산을 매매하는 표준 교환 계약입니다. 선물 거래 매수자는 시간에 따라 기초자산의 가격변동 위험을 부담하고 선물매도자는 그 위험을 상쇄합니다.
선물의 종류
선물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리가 다 아는 s&p나 비트코인, 원자재, 금, 은 등 여러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선물의 장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간략하게 정리하면 레버리지, 낮은 수수료 등의 장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손실 위험, 만료시간제한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