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초전도저온학회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상온 초전도체를 전문가를 구성해 대응에 나섰습니다.
얼마 전 퀀텀에너지연구소에서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서 상온과 대기압 조건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초전도체 물질 'LK-99'를 공개했습니다.
현재 이것에 대해서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인류 역사가 바뀌는 사건이다라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초전도체가 무엇이기 때문에 그러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초전도체 무엇인가?
초전도체는 간단하게 전기저항이 0인 물질입니다.
전기저항이 0이면 무엇이 혁신이냐면 원래 전기가 흐르면 저항에서 에너지가 열로 소비가 됩니다.
하지만 초전도체로 만든 회로나 기기들은 저항이 사라지면서 낭비되는 에너지가 없어집니다.
현재 기존에도 초전도체가 있었는데요. 그렇지만 기존의 초전도체는 상온이 아닌 특정 온도에서만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의 발표된 사전공개 논문에 따르면 이러한 초전도체를 상온에서 활용이 가능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렇게 퀀텀에너지연구소에서 발표한 물질은 LK-99라는 물질입니다.
초전도체 관련주
▷ 서남
주식회사 서남인데요. 현재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초전도, 나노 및 첨단 소재 산업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술 집약적 벤처기업으로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기술 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 신성델타테크
신설델타테크입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코스닥에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주력으로 하는 사업은 사출금형기술, 최신 자동화 설비를 바탕으로 프리미엄급 드럼세탁기, 최신형 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위의 설명들을 듣고 왜 이게 관련주라고 의문이 들 텐데요.
그 이유는 신성델타테크가 엘앤에스 벤처캐피털의 지분을 50%가량 가지고 있는데요. 그러한 엘앤에스 벤처캐피털이 현재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지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퀀텀에너지연구소 LK-99 초전도체에 대한 진행상황
이번에 고려대 연구진은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서 초전도체 물질 LK-99를 공개했는데요.
납과 구리, 인회석을 이용해 새로운 물질인 LK-99를 만들었고 상온에서도 초전도 현상을 보인다고 주장합니다.
현재 이것은 엄청난 이슈가 되었고 인류의 엄청난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하고 관련주도 폭등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학회에서 이러한 이슈들에 대해 검증위를 구성해서 검증에 들어가게 됩니다.
검증위원회에서 현재까지 논의된 바에 따르면 두 편의 논문을 통해 발표된 데이터와 공개된 영상으로는 LK-99가 상온 초전도체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에 퀀텀에너지연구소에서 샘플을 제공하면 검증위에서 상온 초전도체 검증을 위한 측정을 하겠다고 했고요.
학회는 검증위 외에도 성균관대 양자물질 초전도 연구단, 고려대 초전도 재료 및 응용 연구실, 서울대 복합물질상태연구단 등에서 LK-99 재현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고 계속 이어나갈 것을 밝혔습니다.
과연 상온 초전도체가 재현이 될지 기대가 됩니다.